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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비 지원 사업 관련 질의응답(Q&A)

주요 질의응답(Q&A)

    카드신청 [1~11번]

    Q.1) 본인이 농협축협에 직접 방문해야 하나요? 대리신청 가능한가요?
A. 본인 명의의 카드발급, 계좌 개설 등 금융서류 작성이 필요하므로 본인이 직접 방문하셔야 하며 대리신청은 불가합니다.

Q.2) 신청 시 무엇이 필요한가요?
A.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유효기간내)) 및 기존 G-PASS 카드 (기 발급받은경우)가 필요합니다.
※ 일반 장애인용, 중증장애인용 카드로 발급 시에는 장애인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Q.3) 출생연도 신청일이 아닌날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한가요?
A. 사럽 초기 집중 신청으로 인한 혼잡이 예상되어 시행일로부터 4주간 출생연도별 요일제로 접수 받습니다. 4주간은 해당 신청일에 신청하시기 바라며 8월1일부터는 요일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시니 참고 바랍니다.

Q.4) 남양주시 소재 실버타운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주소지는 서울입니다. 카드발급이 가능한가요?
A. 불가합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남양주시여야만 발급 가능합니다.

Q.5) 전입신고 후 바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A. 교통카드 시스템 반영기간을 감안하여 전입신고 후 7일 후 신청 가능합니다. Q.6) 농협카드에서 카드발급 대상자가 아니라고합니다.
A.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남양주시인 만 65세 이상 시민입니다. 아래 제외 대상에 해당되지 않을경우 관내 행정복지센터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주민등록 주소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제외대상 (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 G PASS 발급 기준 준용)
1.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자 ( 외국인, 외국국적동포 등)
 (**재외국민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므로 발급가능)
2. 국가유공자 : 보훈(지)청(서울, 의정부, 수원등) 에서 통합 복지카드 발급하여 이용

* 외국국적동포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였던 자, 또는 그 직계비속으로서 외국국적을 취득한 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자 중 가소신고를 한사람
** 재외국민 :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한자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자 중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이된사람

Q.7) 농협 계좌가 없는 경우에도 신청 가능한가요?
A. 기존 농협계좌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신청 가능하시며 농협계좌가 없을 경우 카드 발급과 동시에 계좌를 신설해 드립니다.(신설계좌로지원금입금) Q.8)노인용카드, 일반장애인용카드, 중증장애인용 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카드혜택>
1. 노인용 : 버스요금지원 (연 12만원 / 분기별 3만원) , 전철지하철 무상이용
2. 일반장애인용 : 버스요금지원 (연 12만원 / 분기별 3만원) , 전철지하철 무상이용
3. 중증장애인용 : 버스요금지원 (연 12만원 / 분기별 3만원) , 전철지하철 무상이용(동반 보호자 1인무료)
* 중증장애인용 카드로 전철,지하철 이용 시의 혜택(동반 보호자 1인무료)은 버스요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Q.9) 남양주시 거주 65세이상 장애인입니다. 노인용,일반장애인용, 중증장애인용 중 어떤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A. 본인 선택으로 노인용, ,일반장애인용, 중증장애인용 중 하나의 카드만 발급 가능하며, 버스요금 지원기능은 동일합니다
다만 중증장애인의 전철, 지하철 이용 시의 혜택(동반보호자1인무료)은 버스요금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Q.10)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증입니다. 카드발급 가능한가요?
A. 카드발급은 가능하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에 해당되어 수급비를 받고있는 경우, 교통비지원금으로 인하여 수급비가 중지되거나 감액 될 수 있습니다. 카드 신청전에 반드시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행정복지센터 및 읍면동 사회복지담당자와 상담 후 신청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Q.11) 압류방지 통장 소지자입니다. 카드발급 가능한가요?
A. 농협에서 본인 명의의 농협계좌를 신설하여 신청가능합니다. 단 추후 신설된 계좌가 압류계좌로 지정 시 교통비 수령은 불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캐시비 고객센더 1644-0006으로 문의바랍니다.

    카드사용 [12~21번]

    Q.12) 신청한 날 바로 사용 가능한가요?
A. 발급 직후 편의점, 지하철역, 농협 자동화기기ATM 에서 충전하신 후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Q.13) 충전은 어디서 하나요?
A. 편의점, 지하철역, 농협 자동화기기 ATM 에서 가능합니다.

Q.14) 기존에 발급받은 G-PASS카드를 사용해도 되나요?
A. 기존 G-PASS카드를 현금카드로 발급받으신 경우에만 재사용이 가능하며 단순선불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발급받으신 경우에는 모두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기존 G-PASS카드를 현금카드로 발급받으신 경우에도 페이백 서비스 등록을 위해 농협축협 방문신청 하셔야 합니다.

Q.15) 남양주시에서 버스비 지원되는 G-PASS카드를 발급받응ㄴ 후에 경기도 내 타시군으로 이사갔습니다. 발급받은 카드로 타시군 시내버스 요금을 지원받지 못하더라도 지하철 무임승차용으로 사용 가능한가요?
A. 사용 가능합니다. 경기도 내 전입이기에 기존 지하철 무임혜택은 유지되고 남양주시 버스 교통비 지원대상에서만 제외됩니다. Q.16) 자동충전서비스 이용 가능한가요?
A. 자동충전서비스는 관내 농협축협에 방문하여 신청가능합니다. 카드 잔액이 1만원 이하로 소진되었을 떄 버스 내 카드단말기 태그만으로 1만원이 자동 충전되는 서비스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농협 방문 또는 농협 고객센터(1588-2100 , 1544, 2100)로 문의바랍니다.

Q.17) 분기에 3만원을 초과하여 시내버스 요금을 지불하게 되면 입금되는 지원금액은 얼마인가요?
A. 교통비 지원한도는 분기별(3개월) 3만원이므로, 최대 3만원까지 지원해드리며 초과 금액은 개인 부담입니다.

Q.18) 분기에 3만원 미만으로 사용했을 경우 한도 내 잔액은 다음 분기로 이월이 되나요?
A. 분기에 남은 잔액은 이월되지 않습니다.

Q.19) 지원금은 언제 들어오나요?
A. 분기별 익월 말일경 입금됩니다. 입금 후 문자 안내드립니다. 
※ 입금시기 : 분기별 익월 말일경 지급 
1분기(1,2,3월) : 4월말입금
2분기(4,5,6월) : 7월말입금
3분기(7,8,9월) : 10월말 입금
4분기(10,11,12,월) : 익년도 1월말 입금 Q.20) 지원되는 버스 노선이 어떻게 되나요?
A. 지원대상 버스 (지하철 무상이용) 
- 지원여부 O : 관내 시내,마을버스 , 우리시를 주 경로로 하는 일부 관외버스(지정)
- 지원여부 X : 일반좌석, 직행좌석, 간선급행, 광역급행 , 경기순환버스 , 공항버스

※. 페이백 인정기준 및 예시 
-인정기준 : 남양주시 관내 시내, 마을 버스 0 지정관외버스 탑승
(지원제외버스 : 타시군버스, 일반좌석, 직행좌석, 간선급행, 광역급행, 경기순환버스, 공항버스)

- 페이백 예시
1. 남양주시 시내버스 탑승(1,450원) → 타시군 버스환슨(300원 차액환승) → 실사용금액 1,750원 / 페이백금액 1,450원
2. 남양주시 지정관외버스 탑승(1,450원) → 남양주시 시내버스 환승(300원 지역환승) → 실사용금액 1,750원 / 페이백금액 1,450원
3. 타시군버스 탑승 (1,450원) → 남양주시 시내 마을버스 환승((300원 지역환승) → 실사용금액 1,750원 / 페이백금액 1,450원
페이백 : 남양주시 마을버스환승(300원) O / 타시군버스(지원제외버스) X

Q.21) 카드사용내역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캐시비 홈페이지 (https://www.cashbee.co.kr)에 회원가입 후 조회하시거나, 캐시비 고객센터 1644-0006 유선상담을 통해 가능합니다.

    환불 [22~24번]

    Q.22) 충전금액은 어떻게 환불받나요? 
A. 관내 농협,축협 영업점 방문하여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Q.23) 환불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환불 신청일 이후 약 6영업일 소요됩니다.

Q.24) 분실,훼선,불량신고 후 선불 충전금 환불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분실 등 신고 시점에서 남은 잔액만 환급되며 환불은 농협축협 영업점으로 방문하여 신청가능합니다,

    기타 [25~31번]

    Q.25) 카드 분실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관내 농협,축협 영업점에 방문신고하시거나 농협 고객지원센터 1588-2100, 1544,2100 으로 신고하셔야 합니다.

Q.26) 카드 분실 신고 후 분실카드를 찾았습니다. 분실신고 취소가 가능한가요?
A. 분실신고 취소는 불가합니다. 분실신고 된 카드는 사용불가하며, 카드 이용을 원활 시 새로운 카드로 재발급 신청하셔야 합니다.

Q.27) 분실 신고 시 언제부터 이용이 정지되나요?
A. 분실 신고 후 약 3~4일 후 정지됩니다.

Q.28) 분실한 카드를 타인이 습득하여 부정 사용해도 1년간 본인카드 사용 중지 및 재발급이 제한되나요?
A. 타인이 습득하여 (부정)사용한 카드도 전철,지하철 여객 운송 약관이 준용되어 1년간 사용중지 및 재발급이 제한됩니다.

Q.29) 연말정산 받을 수 있나요?
A. 캐시비 홈페이지(https://www.cashbee.co.kr)에 회원가입 후 소득공제 신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Q.30) 연락처,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 변경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신청당일에 한해 농협에서 변경 가능하며, 이후에는 캐시비 고객센터 (1644-0006)으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Q.31)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 사업 내용 관련 문의 : 남양주시 대중교통과 (031-579-3698, 3697)
- 카드충전이용, 환불문의 : 캐시비 고객센터 1644-0006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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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담당 부서

    웹페이지
    교통국 >대중교통과 >무상교통TF
    연락처
    031-579-3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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